Europa Universalis IV 치트 및 이벤트 목록
- 명령어 입력창 여는 법: "~"키, 또는 "ALT+2+1"
- 꺾쇠괄호 [ 와 ]는 무시하세요
- 괄호 ( 와 ) 사이의 내용은 해당 명령어의 대체 버전입니다
- EU4 Wiki를 참조하였습니다
(효과 설명 앞에 "??"를 적은 항목들은 저의 게임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정확히 무슨 소리인지 모르겠는 항목들입니다.
제보해 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커맨드 | 효과 | 예시 |
cash [숫자] | 돈 추가 |
|
manpower [숫자] | 맨파워 추가 (x1000 하여 적용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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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ety | 신앙심 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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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stige | 위신 추가 |
|
legitimacy | 정통성 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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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d [숫자] | 행정력 추가 (숫자 없으면 999 추가, 최고치도 99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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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p [숫자] | 외교력 추가 (숫자 없으면 999 추가, 최고치도 999) |
|
mil [숫자] | 군사력 추가 (숫자 없으면 999 추가, 최고치도 999) |
|
yesman | AI 외교 응답 설정 (on: 항상 수락, off: 일반적인 반응) |
|
fow | Fog Of War (시야 외의 지역 안보이기) on/off 설정. 프로빈스 ID를 추가하면 해당 프로빈스의 FOW 제거. |
|
ti | Terra Incognita (탐색하지 않은 부분 안보이기) on/off 설정 | ti debug_t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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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d_cb [casus belli 태그] [국가 태그] | 타겟 국가에 대한 casus belli 획득 | add_cb cb_crusade MAM |
acc_core [프로빈스 ID] | 해당 프로빈스에 코어 획득 | add_core 23 |
add_claim [프로빈스 ID] | 해당 프로빈스에 대한 클레임 획득 | add_claim 46 |
add_natives [프로빈스 ID] [숫자] | 해당 프로빈스에 원주민 숫자 증가 (x100 하여 적용됨) | add_natives 1765 |
add_opinion [국가 태그] | 해당 국가의/에 대한 의견 조정 |
|
add_pi [국가 태그] | 해당 국가에 교황 영향력 증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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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d_pa [국가 태그] | ?? 해당 국가에 patriarch authority 증가 |
|
add_reformlevel [숫자] | ?? 제국에 개혁 레벨 증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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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d_interest [국가 태그] | 해당 국가를 당신의 관심 국가에 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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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bility | 안정도 증가 | stability 2 |
add_colonist [국가 태그] | 해당 국가에 개척자 추가 |
|
add_heir [국가 태그] | 해당 국가에 후계자 추가 |
|
add_missionary [국가 태그] | 해당 국가에 선교사 추가 |
|
add_diplo | ?? diplomatic entroute 추가 |
|
morehumans [숫자] | ?? 사람 추가 | morehumans 1000 |
population [프로빈스 ID] [숫자] | 해당 프로빈스에 인구 추가 (식민지에서만 작동함) |
|
power [안정도/기술 테이블 키/아이디어 키] | ?? 특정 아이디어 그룹 추가 |
|
add_idea_group [아이디어 그룹 키] | 특정 아이디어 그룹 추가 |
|
annex [국가 태그] | 타겟 국가의 합병을 시작 |
|
integrate [국가 태그] | 타겟 국가를 당신의 국가로 통합 (코어 추가) |
|
controll [프로빈스 ID] | 전쟁 중 해당 프로빈스의 통치자를 변경 | 알파벳 L 이 두개가 들어가는데 오타가 아니다 |
mapmode [맵 모드 타입 (int)] | 맵 모드 변경 |
|
own [프로빈스 ID] | 프로빈스의 소유자를 당신의 국가로 변경 (코어 추가 없음) | own 1001 |
nextsong | 배경음악 변경 |
|
clear | 콘솔창 지움 | clear |
savegame | 세이브 파일 작성 | savegame |
discover [국가 태그] | 타겟 국가의 수도를 발견 |
|
helphelp | 커맨드 박스에 "No help for you!"라는 메시지를 띄움 | helphelp |
selflearningai | "자기학습 AI"를 활성화/비활성화 (이스터 에그 장난) |
|
event [이벤트 ID] [국가 태그] | 해당 국가에 해당 이벤트를 발생시킨다 | |
poll | ?? force Polls valid Events |
|
powerpoints [숫자] | ?? 모든 power에 최고 포인트 획득 |
|
winwars | 당신이 주도하는 모든 전쟁에서 최고 전쟁 점수(war score)를 획득 |
|
nudge | ?? 넛지 툴(nudge tool) |
|
combatsound | 전투 장면에서 얼마나 자주 효과음이 나는지 설정 (최소 0, 최고 50) |
|
imperial_authority [숫자] | 당신의 제국 권한(imperial authority)을 증가 |
|
kill_cardinal | 추기경 리스트의 첫번째 추기경을 살해 |
|
kill_heir [국가 태그] | 타겟 국가의 후계자를 살해 (국가 태그 앞에 스페이스가 두 번 들어간다. 한번만 넣을 경우 당신 국가의 후계자가 사망) | kill FRA |
kill [국가 태그] | 타겟 국가의 군주를 살해 |
|
oos | ?? make the client fo oos |
|
prices | 내문서\Paradox Interactive\Europa Universalis IV\logs 에 있는 게임로그에 기록된 가격 정보 |
|
help [커맨드 이름] | 모든 콘솔 커맨드를 본다. 특정 커맨드 이름 입력시 해당 커맨드에 대한 설명을 본다 |
|
memory | 사용된 메모리를 본다 |
|
balance | ?? region balance output |
|
reloadinterface | 전체 인터페이스를 새로읽기 한다. 장시간 플레이시 끊김현상을 제거해줌 |
|
reload [변수] | gui 또는 lua 파일을 새로읽기 한다 | reload gui reload lua |
remove_cb [casus belli 태그] [국가 태그] | 해당 국가에 대한 casus belli를 제거 |
|
remove_core [프로빈스 ID] | 코어 제거 |
|
remove_interst [국가 태그] | 해당 국가를 관심 국가에서 제거 |
|
remove_claim [프로빈스 ID] | 해당 프로빈스에 대한 당신의 소유권을 제거 |
|
remove_defender_faith | 당신 국가의 종교에 대한 종교의 수호자(defender of the faith) 제거 |
|
requestgamestate | ?? 호스트로부터 게임정보(gamestate) 요청 |
|
score | 점수 출력 |
|
spritelevel [스프라이트 레벨] | ?? 스프라이트 레벨을 강제 설정. 리셋하려면 레벨 없이 입력 |
|
setmissionaryprogress [프로빈스 ID] [숫자] | 해당 프로빈스의 선교 진척도를 변경 |
|
papvotes | 추기경의 이름에서 뜨는 툴팁창에 모든 투표 정보를 보여준다 |
|
IP | 당신의 IP 주소를 보여준다 |
|
pirate [프로빈스 ID] | 물에 인접한 프로빈스에 해적 발생 |
|
revolt [프로빈스 ID] | 해당 프로빈스에 반란 발생 |
|
tag [국가 태그] | 해당 국가로 플레이 |
|
observe(spectator) | 관전자 모드로 변경. 일시정지 할 수 없게 되고 아무런 메시지도 뜨지 않는다 | observe spectator |
testmission [미션 이름] | 미션을 발생시키지 않고 테스트 한다 |
|
testevent [이벤트 ID] [케릭터 ID] | ?? 이벤트를 발생시키지 않고 테스트 |
|
aiview | 추가적인 AI 정보를 on/off |
|
msg | 모든 메시지 팝업을 on/off |
|
collision(debug_collision) | ?? toggles debug display of normals/bounding boxes/collision |
|
fullscreen | 풀스크린 모드 on/off |
|
nopausetext | 일시정지시 "일시정지" 라고 뜨지 않게 한다. 스크린샷 촬영 용 |
|
validateevents | ?? 모든 이벤트를 발생시키지 않고 인증한다 |
|
vassalize [국가 태그] | 해당 국가를 속국화한다 | vassalize FRA |
time | 커맨드 박스에 현재 시각을 표시 |
|
date [yyyy.mm.dd] | 해 당 날짜로 변경 |
|
siege [프로빈스 ID] | 해당 프로빈스의 공성전을 승리 | siege 78 |
reset_mission_cancel [국가 태그] | 기존의 미션을 취소하고 쿨타임 제거 |
|
leader [화력] [충격] [이동] [공성] | 장군 추가 (능력치는 0부터 9999까지) |
|
admiral [화력] [충격] [이동] [공성] | 제독 추가 (능력치는 0부터 9999까지) |
|
debug_mode | 마우스 커서를 프로빈스 위에 둘 경우 프로빈스 ID, 국가 태그를 표시. 또한, 이벤트 옵션에 이벤트 ID 표시. | |
번역할 엄두가 나지 않아 원본을 씁니다
List of events |
Name of events |
Event's effect |
2001 |
Protestant Reformation | Triggers Protestant Reformation in your country |
3008 |
The End of Internal Conflicts | Removes Internal Conflicts from your country, +2 stability |
4021 |
Philosopher | +1 stab / +50 prestige |
4022 |
Scientific evolution | -10% ADM tech cost |
4023 |
Land investment | -10% MIL tech cost |
4024 |
Naval investment | -10% DIP tech cost |
4025 |
Reduced stability cost | -20% stability cost |
4026 |
Trading investment | -10% DIP tech cost |
4027 |
Theologian | +2% missionary strength |
4028 |
Governement investment | -10% ADM tech cost |
4029 |
More tariffs | +10% global tariff |
4030 |
Spymaster | +15% spy offense/defense |
4031 |
DIP power bonus | +50 DIP power point |
4032 |
DIP power bonus | +25 DIP power point |
4104 |
Master of Mint | +0.1 yearly inflation reduction |
4110 |
Experienced navigator | +10% colonial range |
4114 |
Truly great captain | +0.25 moral of army |
4115 |
Brilliant Army Organizer | +10% land forcelimit modifier |
4116 |
Inspirational Leader | +10% discipline |
4117 |
Competent Quatermaster | +15% reinforcement speed |
4118 |
Extraordinary Master Recruiter | +10% national manpower modifier |
4119 |
Great Defensive Thinking | +25% fort defense |
4120 |
National Security | +10% National spy defense |
5015 |
Excellent minister | +10 army/navy tradition |
5019 |
Excellent year | +50% tax modifier |
5022 |
Rush of Colonists' | Receive extra colonists / monetary benefits |
5023 |
Rush of merchant | +1 merchant |
5024 |
Diplomatic move | +30 opinion random country |
5025 |
Excellent Diplomacy | +5 prestige / 25 DIP power |
5027 |
Reformation of the army | +20 army tradition /+50 MIL power |
5032 |
Reformation of the Navy | +20 navy tradition /+50 MIL power |
5037 |
Agricultural Revolution | Gain +1 base tax or +26 manpower in province |
5038 |
Agricultural Revolution | Gain +2 base tax & 50 gold or +26 manpower in province & +15% manpower (3 months) |
5039 |
Agricultural Revolution | Gain +2 base tax & 100 gold or +52 manpower in province & +15% manpower (5 months) |
5040 |
Good Government Policies | +1 stability / +25 ADM/MIL/DIP power / 20% of total income |
5056 |
Diplomatic Insult | Get Diplomatic Insult CB on neighbor / +60 opinion to neighbors |
5057 |
Improved Fortifications | -50 gold & Local defensive + 10% (til 1821) / lose 1 prestige |
5060 |
Comet Sighted! | -1 stability / -1 stability / -1 stability |
5061 |
Saint Performs Miracles | +1 stability & +0.05% Reform Desire / +5 papal influence |
5062 |
Regulation of the Medical Profession | +5% goods produced / +15 ADM power |
5070 |
Monopoly Founded | +15% trade efficiency & 50 DIP / 150% yearly income |
6418 |
excellent year | gain manpower |
6419 |
Excellent vintage | -5% local revolt risk |
6423 |
Hardy Seamen | +2 navy tradition |
6426 |
Excellent supplies | -5% heavy light ship cost |
9006 |
Christian Converts | Convert capital to Catholic / religious uprising |
9500 |
Grain | Sets colony to produce Grain |
9501 |
Fish | Sets colony to produce Fish |
9502 |
Wine | Sets colony to produce Wine |
9503 |
Wool | Sets colony to produce Wool |
9504 |
Cloth | Sets colony to produce Cloth |
9505 |
Fur | Sets colony to produce Fur |
9506 |
Salt | Sets colony to produce Salt |
9507 |
Naval Supplies | Sets colony to produce Naval Supplies |
9508 |
Copper | Sets colony to produce Copper |
9509 |
Gold | Sets colony to produce Gold |
9510 |
Iron | Sets colony to produce Iron |
9511 |
Slaves | Sets colony to produce Slaves |
9512 |
Ivory | Sets colony to produce Ivory |
9513 |
Tea | Sets colony to produce Tea |
9514 |
Chinaware | Sets colony to produce Chinaware |
9515 |
Spices | Sets colony to produce Spices |
9516 |
Coffee | Sets colony to produce Coffee |
9517 |
Cotton | Sets colony to produce Cotton |
9518 |
Sugar | Sets colony to produce Sugar |
9519 |
Tobacco | Sets colony to produce Tobacco |
9520 |
Slavery Abolished in $ProvinceName$ | Sets colony to produce Unknown |
9522 |
Cocoa | Sets colony to produce Cocoa |
9469 |
Heir born "under a star" | gives choice between Alexander (6 MIL), Caesar (6 ADM), or Johan (6 DIP) |
|
||
ideagroups.102 |
More Nobility in the Army | +5 army tradition |
ideagroups.110 |
Nobles support the State | -2 war exhaustion |
ideagroups.207 |
Better Administration | -2 inflation |
ideagroups.208 |
Our People Revel in Freedom | -5% stability cost |
ideagroups.213 |
For Freedom | +0.5 moral of army |
ideagroups.214 |
Our Rights | -2 national revolt risk |
ideagroups.215 |
In Defense of the Mercantile Interest | +1 mercantilism |
ideagroups.216 |
Agricultural Boom | +5% production efficiency |
ideagroups.217 |
Tolerance for all | +2 tolerance |
ideagroups.218 |
To the Colors | +25% manpower recovery /reinforce speed |
ideagroups.305 |
The Scientific Revolution Continues | -2.5% DIP/MIL/ADM tech cost |
ideagroups.307 |
Innovation Wave | -5% DIP/MIL/ADM tech cost |
ideagroups.500 |
New Spy techniques | +10% spy offense |
ideagroups.600 |
Cabinet Dynamism | +10% national tax modifier |
ideagroups.602 |
Succesful Embassy | +30 relation with random neighbor nation |
ideagroups.606 |
Improved Reputation | +5 diplomatic reputation |
ideagroups.703 |
Recruits flock to the standards | -30% recruitement time |
ideagroups.900 |
Business is Booming | +5% trade efficiency |
ideagroups.902 |
Our Merchants are adventuring | +25% trade range |
ideagroups.904 |
Trade Policy Success | +25% trade range +5% trade efficiency |
ideagroups.906 |
Income Bonanza | + income in random trade node |
ideagroups.907 |
Competitive Advantage | +10% trade steering |
ideagroups.908 |
Cooperation with the Merchant class | +5% national trade income |
ideagroups.909 |
Support for Mercantilist Policies | +1 mercantilism |
ideagroups.1000 |
Popular Support for our Grand navy | -5% naval maintenance modifier |
ideagroups.1004 |
Naval Developments | -2.5% DIP tech cost |
ideagroups.1006 |
Improved Blockade Tactics | +20% blockade efficiency |
ideagroups.1008 |
Naval Technical Developments | -2.5% DIP tech cost |
ideagroups.1015 |
Our Fleet is the pride of the Nation | +10 navy tradition |
ideagroups.1018 |
Abundance of Sailors | +10 navy tradition |
ideagroups.1100 |
Production Improvements | +10% production efficiency |
ideagroups.1102 |
Successful Bureaucracy | +2.5% tax modifier |
ideagroups.1108 |
Local Tax Increase | +1 base tax random province |
ideagroups.1200 |
Colonist Rush | +5% settler chance +25 global settler -33% travel time |
ideagroups.1203 |
Excellent Viceroys | +10% oversea income |
ideagroups.1306 |
Iron Ships | +5% heavy ship combat ability |
ideagroups.1307 |
Protected Commerce | +10% trade steering +5% light ship combat ability |
ideagroups.1308 |
The Power of the Fleet | +10% recovery navy moral |
ideagroups.1309 |
Steady Boys | +5% discipline |
ideagroups.1310 |
Back to the Front | +10% recovery army moral |
ideagroups.1404 |
Horse Population Boom | -10% cavalry cost |
ideagroups.1405 |
Surplus Equipment | -10% infantry cost |
ideagroups.1406 |
Cheap Iron | -10% artillery cost |
ideagroups.1407 |
Timber Surplus | -10% ship cost |
ideagroups.1500 |
Wave of Immigration | Colony gains 200 population |
ideagroups.1502 |
Colonial Enthusiasm | +5% settler chance +25 global settler -33% travel time |
ideagroups.1503 |
Diplomatic moves | +1 diplomatic relation |
ideagroups.1504 |
Ship Building Boom | -20% shipbuilding time |
ideagroups.1505 |
Enhanced Reputation | +5 diplomatic reputation |
ideagroups.1506 |
Trade Success | +5% national trade income |
ideagroups.1600 |
Centralization Yields Benefits | +5% tax modifier |
ideagroups.1605 |
Generous Terms | -1 interest per annum |
ideagroups.1606 |
Good Advice | +1 possible advisor |
ideagroups.1905 |
A Soft Answer Turneth Away Wrath | A random province you own converts to your religion (Only appears to work on provinces that are heretics rather than heathens) |
|
||
republics.1 |
Debates in Republics | +1 stability and -20 republican tradition or -1 stability and +20 republican tradition |
republics.2 |
Freetraders winning debates | +2 republican tradition and -3 mercantilism or -2 republican tradition and +3 mercantilism |
republics.3 |
The Death of the Republic | Government Type changes to Despotic Monarchy |
republics.4 |
Freetraders winning debates | +2 republican tradition and -3 mercantilism or -2 republican tradition and +3 mercantilism |
republics.14 |
Trade Focus | +1 merchant OR +15% global trade modifier |
republics.37 |
Areas of Research | +10% stability cost modifier -6% technology cost |
Tag |
Description |
cb_restore_personal_union |
Restoration of recently broken PU |
cb_defection |
Defected province |
cb_loan_cancelled |
Cancelled loan |
cb_spy_discovered |
Hostile spy discovered |
cb_disloyal_vassal |
Vassal that broke free |
cb_insult |
War of Honor |
cb_dishonored_call |
Dishonored an alliance |
cb_vassalize_mission |
CB for vassalization missions |
cb_fabricated_claims |
CB for fabricated claim on throne. (from events) |
cb_religious_conformance |
CB for Emperor against HRE members that refuse religious conformance |
cb_border_war |
Friction along a border |
cb_trade_war_triggered |
Trade War (from events and others) |
cb_trade_conflict |
NO DESCRIPTION IN FILES |
cb_annex |
NO DESCRIPTION IN FILES |
cb_change_government |
NO DESCRIPTION IN FILES |
cb_humiliate |
One OPM can try to humiliate another OPM |
cb_conquest |
Temporary claim CB (mostly used by missions) |
cb_core |
We can take core provinces at no badboy |
cb_independence_war |
Independence War |
cb_colonial_independance_war |
Colonial Independance |
cb_nationalist |
Nationalism |
cb_imperial |
Napoleonic era imperialism |
cb_daimyo_annex |
Daimyo on Japan |
cb_independent_daimyo_annex |
NO DESCRIPTION IN FILES |
cb_shogun_annex |
NO DESCRIPTION IN FILES |
cb_revolutionary |
Revolutionary CB |
cb_colonial |
Colonialist CB |
cb_liberation |
Liberation CB |
cb_crusade |
Holy War |
cb_defender_of_the_faith |
Defender of the Faith |
cb_religious_liberation |
Liberation of same-faith provinces |
cb_heretic |
Purging of Heresy |
cb_excommunication |
Excommunication War |
cb_trade_war |
Trade War |
cb_imperial_ban |
Imperial Ban |
cb_super_badboy |
Coalition CB |
cb_primitives |
War on "primitives" (annexable religion) |
cb_overseas |
NO DESCRIPTION IN FILES |
cb_claim_throne |
Claim Throne |
cb_horde_vs_civ |
Horde vs Civilized |
cb_tribal_feud |
Tribal vs Tribal Feud |
cb_revoke_electorate |
Revoke electorate |
cb_privateers |
When someone is privateering in a node that you trade and have some power in. |
출처: EU4 Wiki (http://www.eu4wiki.com/Console_comma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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