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4ToV2-0.3C.zip
CultureConverter-0.3-1.zip
출처: http://www.reddit.com/r/paradoxplaza/wiki/converters
메인 컨버터 버전: 0.3C
문화/종교 컨버터 버전: 0.3
대략적인 사용소감:
- 영토 / 문화 / 종교 등의 팩터는 대부분 제대로 변환되는 듯 합니다
- 각 프로빈스 별 인구수 / 보유금 등의 경우는 일정 비율로 변환되는 것 같습니다
(즉, 숫자가 그대로 옮겨지는지까지는 모르겠지만, EU4에서 많던 곳은 많게, 적던 곳은 적게 변환되는 듯 합니다)
- 군대는 전부 사라져 있습니다
- EU4에서 각 프로빈스에 건물을 풀로 지어놨어도, 아마도 반영되지 않는 듯 합니다
- 외교관계의 경우, 종속국(vassal) / 보호국(protectorate)이 모두 위성국(satellite)으로 변환된 것 같습니다
주의:
- 메인 컨버터만 사용하시면 영토나 다른 팩터만 변환될 뿐 문화/종교가 컨버팅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메인 컨버터로 일단 컨버팅 후에, 문화/종교 컨버터로 한번 더 컨버팅 해 주셔야합니다.
- EU4에서 한글패치 사용한 세이브 파일은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아마도 국가명 / 지명 문제인듯 합니다)
메인 컨버터 사용법:
1. 메인 컨버터 파일(EU4ToV2-0.3C.zip)을 받아 아무곳에나 압축을 풀어준다
2. 컨버팅 하고 싶은 EU4 세이브 파일을, 컨버터가 위치한 폴더에 넣어준다
3. configuration.txt 파일을 열어 EU4, CK2, Vic2 의 경로 및 기타 설정을 수정하고 저장한다
configuration =
{
# Europa Universalis 4 directory: a path on your computer where Europa Universalis 4 is installed
EU4directory = "C:\Program Files (x86)\Steam\SteamApps\common\Europa Universalis IV"
# Europa Universalis 4 documents directory: a path on your computer where Europa Universalis 4 keeps temporary files
EU4DocumentsDirectory = "C:\Users\Stephen\Documents\Paradox Interactive\Europa Universalis IV"
# Crusader Kings 2 export directory: a path on your computer where Crusader Kings 2 keeps exported games
CK2ExportDirectory = "C:\Users\Stephen\Documents\Paradox Interactive\Crusader Kings II\eu4_export\mod"
# Victoria 2 directory: a path on your computer where Victoria 2 is installed
V2directory = "D:\Paradox Interactive\Victoria 2"
# Victoria 2 Documents directory: a path on your computer where Victoria 2 keeps temporary files
V2Documentsdirectory = "C:\Users\Stephen\Documents\Paradox Interactive\Victoria II"
# CK2Converted: Whether or not the mod was converted from CK2. Possible values:
# yes
# no
CK2Converted = "no"
# V2 Game Type: what version of V2 to convert to. Possible values:
# vanilla vanilla V2 (1.x)
# AHD A House Divided (2.x)
# HOD Heart of Darkness (3.x)
# HoD-NNM HoD with the New Nations Mod
V2gametype = "HOD"
# The date on which the game is to start. Default: 1835.12.1
# WARNING: start_date at or prior to 1835.1.1 will, in all likelyhood, crash Victoria!
start_date = 1836.1.1
# Reset Provinces: Whether or not to reset resettable V2 provinces
resetProvinces = "no"
# The maximum literacy a nation will start with. Default 100%
max_literacy = 1.0
# Remove type: Which landless nations to remove. Possible values:
# none remove none of them
# dead remove ones without cultural backing
# all remove all of them
# Note: if there are not enough V2 tags, some or all of these will be done anyway
Removetype = "dead"
}
4. 옮겨 둔 EU4 세이브 파일을 EU4toV2Converter.exe 파일 위에 드래그앤드롭 한다
5. 도스창이 자동으로 닫힐 때까지 대기
(문제가 생긴 것 같을 시에는 폴더 내 생성된 log.txt 파일을 확인)
6. 컨버터 폴더 아래의 Output 폴더를 열어보면, 세이브 파일과 같은 이름의 폴더와 *.mod 파일이 생성되어 있음
7. 이 폴더와 파일을 Victoria 2의 [mod] 폴더에 넣어준다
8. Victoria2.exe 를 실행하고 이 모드를 선택 후 플레이한다
문화/종교 컨버터 사용법
1. 문화/종교 컨버터 파일(CultureConverter-0.3-1.zip)을 다운받아, 메인 컨버터와 같은 폴더에 압축 해제
2. 위의 메인 컨버터 사용법 6번까지를 진행하여 일단 메인 컨버팅을 해 준 후
3. CultureConverterEU4toV2.exe 파일을 실행
4. 도스창이 자동으로 닫힐 때까지 대기 (멈춘건가 싶을 정도로 오래 걸립니다. 도스 화면에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데 이게 정상)
5. 컨버터 폴더 아래의 Output 폴더를 열어보면, 세이브 파일과 같은 이름 뒤에 "WIthCulture"라고 붙은 폴더가 추가적으로 생성되어있음 (*.mod 파일은 원래대로 하나)
6. 두 개의 폴더 중 WithCulture가 붙어있지 않은 폴더는 무시하고, WithCulture폴더와 *.mod 파일을 Victoria 2의 [mod] 폴더에 넣어준다
7. 폴더 이름을 수정하여 WIthCulture 를 지우고, mod파일 이름과 폴더명이 같게 해 준다
8. mod 파일을 열어 replace = "history/pops" 를 추가해 준다
name = "Converted - Korea1820_06_21"
path = "mod/Korea1820_06_21"
replace = "history/provinces"
replace = "history/countries"
replace = "history/diplomacy"
replace = "history/units"
replace = "history/pops"
replace = "common/religion.txt"
replace = "common/cultures.txt"
replace = "gfx/interface/icon_religion.dds"
8. Victoria2.exe 를 실행하고 이 모드를 선택 후 플레이한다